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은 언리얼 엔진 4를 처음 시작하는 개발자를 위해 기획되었다. 실제 게임이 제작되는 순서에 맞게 챕터를
product.kyobobook.co.kr
2025.02.01 - [언리얼 엔진/실습 PJT] - 책 따라하기 13 - 물리 엔진
책 따라하기 13 - 물리 엔진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실
violetookamiscythe.tistory.com
목차
1. 문제 확인
2. 동전 문제 해결
3, 캐릭터 문제 해결
4. 즉시 획득 문제 해결
5. 트레이스(적 시선 처리)
1. 문제 확인
이전에 설정했던 플레이어 캐릭터 블루프린트로 가서 콜리전 프리셋을 원래대로 되돌린다.

그러고 나서 게임을 실행하고 동전을 많이 얻은 후 캐릭터를 사망시키면 문제점이 보인다.


2. 동전 문제 해결
우선 동전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브젝트 채널을 생성하고, 픽업 아이템을 집어넣어 조정해본다.
동전이 튀어나가는 문제는 동전들이 스폰되는 순간 서로가 충돌하기 때문에 반발하여 튀어나가는 것이 그 이유다.
에디터 최상위 목록의 편집 탭에서 프로젝트 세팅을 들어간다.

좌측 목록에서 엔진의 콜리전을 누르고 새 오브젝트 채널을 생성한다.



아래의 프리셋 탭을 열고, 새 프로파일을 눌러 새로 생성한다.


이제 동전 블루프린트에서 메시를 선택하고 디테일 패널에서 콜리전 프리셋을 방긍 만든 것으로 선택한다.

이제 동전이 예쁘게 생성된다.

3. 캐릭터 문제 해결
하지만 여전히 캐릭터는 바닥으로 사라진다.
따라서 캐릭터가 사망처리됐을때, 콜리전을 바꿔야 한다.
AnyDamage 네트워크 후반부의 Mesh로부터 set collision profile name 노드를 설치한다.

Ragdoll로 작성하고 노드를 알맞은 순서로 배치하고 컴파일한다.


게임을 실행하고 캐릭터를 사망처리해도 낙하하지 않는다.

4. 즉시 획득 문제 해결
캐릭터가 죽을 때 머리 위해서 동전이 생성되는 건 개연성이 없으므로, 동전을 캐릭터의 몸 속에서 생성하려 한다.
하지만 이러면 동전이 생성되자마자 캐릭터와 충돌하여 획득하는 판정이 있기 때문에 오류가 생긴다.
Gate 노드를 활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동전 블루프린트의 이벤트 그래프 탭에서 빈 공간을 G 키를 누른채로 클릭하여 Gate 노드를 생성하고,
OnComponentBeginOverlap 이벤트 노드와 연결한다.

새 커스텀 이벤트 EnablePickujp을 추가하고 Gate 노드의 Open핀과 연결한다.

Event BeginPlay 노드에서 Set Timer By Function Name을 생성하고 새로만든 이벤트 이름을 넣어주고 컴파일 한다.


생성 위치를 재조정하고 게임을 실행해본다.

캐릭터에게서 동전이 생성되지만 획득하지 않는다.

5. 트레이스(적 시선 처리)
적 애샛 임포트

적 블루프린트 생성


블루프린트에서 에샛 할당 및 위치 조정

맵 생성


적의 공격 노드 네트워크 생성
적 캐릭터의 블루프린트에서 On Component Hit 이벤트 그래프 추가


Apply Damage 추가

적과 닿으면 사망

프로젝트 세팅 > 콜리전에서 새 트레이스 채널 추가



이벤트 그래프로의 Event Tick으로부터 LineTraceByChannel 노드 생성


트레이스의 시작점을 토끼의 위치로 지정한다.

토끼로부터 3의 거리를 시선을 감지하는 길이로 설정한다.

토끼로부터 레이저가 출력된다.


out Hit 핀으로부터 Break Hit Result 노드를 설치하면 어떤 객체가 감지되었는지 분류할 수 있다.


Hit Actor 핀으로부터 Actor Has Tag 노드를 설치해 Player인지 검사하면 플레이어가 시야에 잡혔는지 확인할 수 있다.

6. 함수화
이러한 기능은 다양한 곳에서 각각 쓰일 것이므로 변수 처리를 해준 후 함수화를 진행한다.
확인할 수 있는 거리를 변수로 승격

선택 후 우클릭 > 함수로 접기



함수의 순수화


2025.02.05 - [언리얼 엔진/실습 PJT] - 책 따라하기 15 - 배열, 내비게이션
책 따라하기 15 - 배열, 내비게이션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실
violetookamiscythe.tistory.com
'언리얼 엔진 > 실습 PJ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따라하기 16 - 인공지능 (0) | 2025.02.07 |
---|---|
책 따라하기 15 - 배열, 내비게이션 (0) | 2025.02.05 |
책 따라하기 13 - 물리 엔진 (1) | 2025.02.01 |
책 따라하기 12 - 변수, 위협과 보상 (1) | 2025.01.30 |
책 따라하기 11 - 액터 생성과 삭제 (0) | 2025.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