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실습 PJT

책 따라하기 17 - 애니메이션

VioletOokamiScythe 2025. 2. 8.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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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은 언리얼 엔진 4를 처음 시작하는 개발자를 위해 기획되었다. 실제 게임이 제작되는 순서에 맞게 챕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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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따라하기 16 - 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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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니메이션 애샛 임포트

2.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3. 스테이트 머신

4. 트랜지션

5. 일회성 애니메이션

6. 컨듀잇

7. 적 캐릭터 애니메이션 연결

8. 블렌드 스페이스

9. 다계층 스테이트

10. 블렌드 스페이스 사용

11. 플레이어 캐릭터 애니메이션 연결


1. 애니메이션 애샛 임포트


2.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콘텐츠 브라우저 우클릭 >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눌러 생성

 

 

생성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에디터의 에셋 브라우저에서 필요한 애니메이션 애셋을 애님 그래프로 생성 후 연결

 

 

적 캐릭터 블루프린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려면

블루프린트 에디터의 컴포넌트 패널에서 메시 선택

 

 

디테일의 애니메이션 부분에서 애님 클래스에 방금 생성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선택 후 컴파일


3. 스테이트 머신

애님 그래프의 빈 공간을 우클릭하여 스테이트 머신 노드 생성

 

 

더블클릭하여 스테이트 머신의 편집화면을 열고, Entry 노드에서 스테이트 노드 추가

 

 

생성한 스테이트를 더블 클릭하여 적합한 애니메이션을 편집 그래프에 배치 후 연결 후 컴파일


4. 트랜지션

스테이트 머신의 그래프에 애니메이션 삽입 후 연결

 

 

중간의 ⇌를 더블클릭하여 트랜지션 에디터로 진입

실수형 변수 1개 생성

 

 

'속도 10 이상이라면 애니메이션 트랜지션' 노드 네트워크 구성


반대 방향 노드도 생성 후 컴파일

 

 

애니메이션 변화 확인

speed가 0일 때
speed가 11일 때

 

 

 

트랜지션을 공유하려면 공유할 트랜지션을 선택하고 디테일 패널에서 공유로 승격 버튼 클릭

 

 

다른 트랜지션에서 사용하려면 해당 트랜지션을 선택하고 공유해서 만든 트랜지션 선택


5. 일회성 애니메이션

놀라는 것과 실망하는 것은 여러번 반복될 필요가 없으므로 반복을 해제하여 한 번만 재생하고 다음 애니메이션으로 넘긴다.

반복을 해제할 애니메이션을 선택하고 디테일 패널의 세팅에서 애니메이션 루프를 해제한다.

 

 

놀라는 이벤트를 노드로 추가하고 트랜지션을 생성한다.

 

 

그래프의 빈 공간에 remaining (ratio) 노드를 생성한다.

 

 

<= (less equal) 노드를 생성하여 애니메이션이 90% 이상 진행되었을 때 트랜지션이 일어나도록 설정 후 컴파일

 

 

실망 스테이트 및 트랜지션 생성

달리다가 너무 멀어지면 포기하고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실망하는 애니메이션을 스테이트 머신에 노드로 집어넣고 스프린트 애니메이션과 연결하여 트랜지션을 생성한다.

 

 

스프린트 상태 변수를 Get 형태로 가져오고 반전하여 결과에 연결 후 컴파일한다.

반전은 !로 Not 연산을 가해 처리한다.


6. 컨듀잇

스테이트 머신에서 상태에 따라 분기를 나누어주는 노드

스테이트 머신의 빈 공간을 우클릭 > 컨듀잇 추가로 생성

 

 

더블클릭하여 그래프 편집

결과의 Can Enter Transition에 체크

 

 

컨듀잇으로 가는 트랜지션 편집

 

 

컨듀잇으로부터 노드 트랜지션 연결


7. 적 캐릭터 애니메이션 연결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의 이벤트 그래프에서 BlueprintUpdateAnimation으로부터 스크립트 작성 후 컴파일


8. 블렌드 스페이스

플레이어 캐릭터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같은 방법으로 생성한다.

 

 

속도를 저장할 플로트 유형의 변수와 스크롤을 가졌는지 여부를 확인할 부울 변수를 생성한다.

 

 

콘텐츠 브라우저의 애니메이션 폴더에서 블렌드 스페이스를 생성한다.

 

 

에셋 디테일에서 가로축의 이름과 범위를 설정한다.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블렌드 스페이스에 드롭한다.

 

 

다른 애니메이션을 드롭하여 선을 만들고 확인한다.


9. 다계층 스테이트

플레이어 캐릭터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 스테이트 머신 추가 후 연결

 

 

생성한 스테이트 머신의 에티터에서 스테이트 추가

 

 

클리어 애니메이션 추가 및 트랜지션 노드 규칙 설정

 

 

스테이트 노드의 에디터를 열어 스테이트 머신을 새로 추가

 

 

스테이트 머신을 열고 기본 상태 애니메이션 추가 후 연결

 

 

다른 애니메이션을 연결 후 스테이트 규칙 설정


10. 블렌드 스페이스 사용

블렌드 스페이스를 그래프에 추가 및 연결

 

 

트랜지션 규칙 수정

 

 

블렌드 스페이스 그래프 수정


11. 플레이어 캐릭터 애니메이션 연결

적 캐릭터에 했던 것과 같은 네트워크 구성

 

 

걷기 애니메이션 속도 스케일을 2로 증가


2025.02.10 - [언리얼 엔진/실습 PJT] - 책 따라하기 18 - 머터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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