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실습 PJT

책 따라하기 19 - 머터리얼 고급

VioletOokamiScythe 2025. 2. 12.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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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은 언리얼 엔진 4를 처음 시작하는 개발자를 위해 기획되었다. 실제 게임이 제작되는 순서에 맞게 챕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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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0 - [언리얼 엔진/실습 PJT] - 책 따라하기 18 - 머터리얼

 

책 따라하기 18 - 머터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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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터리얼 생성

2. 파라미터 변환

3. 인스턴스 활용

4. 벡터 파라미터

5. Texture Coordinate, Append

6. Mask

7. 칠하기

8. 동적 머터리얼 인스턴스

9. 노드 정리


1. 머터리얼 생성

새로운 머터리얼 생성

 

 

에디터에서 텍스쳐 샘플 노드를 생성하고 연결


2. 파라미터 변환

노드를 우클릭하여 파라미터로 변환


3. 인스턴스 활용

머터리얼 인스턴스 생성

 

 

인스턴스 머터리얼 에디터의 디테일 패널에서, 부모에 방금 만든 일반 머터리얼 할당

 

 

파라미터 그룹 설정

 

 

스태틱 메시의 머터리얼 재할당

기존
신규

4. 벡터 파라미터

부모로 설정했던 머터리얼의 에디터 빈 공간에 VectorParameter 노드를 추가

 

 

생성한 파라미터와 기존의 Base Color 노드를 Multiply로 곱하여 베이스 컬러 핀과 연결


5. Texture Coordinate, Append

효과 확인을 위해 기본 메시 및 머터리얼 변경

 

 

U키를 누른채로 그래프의 빈 공간을 클릭하여 UV 추출 노드 생성

 

 

S키를 누른채로 그래프의 빈 공간을 클릭하여 스칼라 파라미터 노드 생성

 

 

Append Vector 노드를 빈 공간에 생성 및 연결

 

 

Multiply 노드 설치 후 연결

 

 

값 변경에 따른 머터리얼 변경 확인


6. Mask

Surface Normal Intensity 계수(Normal의 세기를 조정) 추가

스칼라 파라미터 노드 및 ComponentMask 노드 생성

 

 

RGB핀과 Mask 핀의 연결 및 Multiply 노드 생성 후 연결

 

 

Append 노드 생성 후 핀 연결

 

 

Normalize 노드 생성 후 핀 연결


7. 칠하기

맵을 새로 만들고 바닥을 몇 개 배치

 

 

머터리얼 에디터에서 VertexColor 노드 생성

 

 

Multiply 노드로 Vertex Color 노드와 기존 결과값 노드 연결

 

 

레벨 에디터에서 칠하기 모드 선택

 

 

색 선택 후 칠하기

 

 

기능을 응용하여 하나의 텍스쳐를 덧대고, 기존 텍스쳐를 지우면서 부분적으로 다른 텍스쳐를 노출시킬 수 있다.

Lerp와 새 텍스쳐 샘플 노드를 생성하고 할당 후 연결

 

 

Alpha 채널까지 모두 체크 후 칠하기

 

 

러프니스 재적용

 

 

노멀 재적용


8. 동적 머터리얼 인스턴스

스위치를 눌렀을 때 초록색, 그러지 않았을 때 빨간색으로 색이 칠해지도록 수정

스위치용 머터리얼 인스턴스 생성 후 머터리얼 인스턴스 에디터의 디테일 패널에서 부모 지정

 

 

표면 지정

 

 

머터리얼 지정

 

 

스위치 블루프린트에서 Event BeginPlay 근처에 Mesh 배치

 

 

Mesh로부터 Create Dynamic Material Instance 생성

 

 

생성한 노드로부터 Set Vector Parameter Value 노드 생성 및 연결

 

 

색상 변경 확인

 

 

Return Value를 색을 저장할 변수로 승격

 

 

스위치 타임라인에서 호출마다 다른 색으로 변하도록 변수와 함께 네트워크 구성

 

 

올라갈 때의 색 변화 확인


9. 노드 정리

Mesh 노드로부터 Get Material 노드 생성

 

 

기존 베이스 머터리얼을 복제

 

 

복제한 베이스 머터리얼의 라이트를 Unlit으로 지정

 

 

베이스 컬러의 와이어를 이미시브 컬러로 변경 및 러프니스와 노멀, 칠하기 관련 노드 삭제

 

 

스위치 머터리얼 인스턴스의 부모를 새로 만든 머터리얼로 변경

 

 

빛에 상관없이 밝게 표시


2025.02.12 - [언리얼 엔진/실습 PJT] - 책 따라하기 20 - 파티클 시스템(나이아가라)

 

책 따라하기 20 - 파티클 시스템(나이아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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