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실습 PJT

책 따라하기 8 - 상호 작용

VioletOokamiScythe 2025. 1. 23. 22:35
728x90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은 언리얼 엔진 4를 처음 시작하는 개발자를 위해 기획되었다. 실제 게임이 제작되는 순서에 맞게 챕터를

product.kyobobook.co.kr

 

2025.01.20 - [언리얼 엔진/실습 PJT] - 책 따라하기 7 - 캐릭터

 

책 따라하기 7 - 캐릭터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실

violetookamiscythe.tistory.com


목차

1. 캐릭터 사망 처리 로직

2. 사망 판정 발생 트리거 배치 및 활성화

3. 픽업 아이템

3.1. 클래스 블루프린트 생성

3.2. 빈 블루프린트로부터 생성

4. 조건 분기

5. 배치


1. 캐릭터 사망 처리

사망 처리를 테스트할 맵 생성

 

 

캐릭터 블루프린트의 이벤트 그래프에서 빈 공간에 AnyDamage 노드 생성

 

 

와이어를 당겨 Print String으로 확인 가능한 디버깅용 문자열 출력노드 생성 및 연결 후 컴파일


2. 사망판정 트리거 배치 및 활성화

새로 생성한 맵에 불꽃 파티클을 배치

 

 

배치한 불꽃 파티클 선택 후 블루프린트로 전환

 

 

 

생성한 블루프린트를 열고, 왼쪽 컴포넌트 패널에서 Box Collision 추가

 

 

생성한 Box를 우클릭하여 OnComponentBeginOverlap 이벤트 추가

 

 

Apply Damage 노드 생성 및 연결 후 컴파일

 

 

불에 닿았을 때 메시지가 표시됨


3. 픽업 아이템 (동전, 두루마리)

3.1. 클래스 블루프린트 생성

스태틱 메시 우클릭 > 애셋 액션 > 다음을 사용하여 블루프린트 생성

 

 

생성한 블루프린트를 열어 컴포넌트 패널에서 Box Collision 생성

 

 

뷰포트에서 이동 툴로 상자와 물체 간 위치 보정

 

 

생성한 Box를 우클릭하여 OnComponentBeginOverlap 이벤트 추가

 

 

Box로 부터 Destroy Actor 노드 배치 후 연결

 

 

해당 블루프린트를 맵에 배치

 

캐릭터가 접촉했을 때 사라지는지 확인

 

 

3.2. 빈 블루프린트로부터 생성

콘텐츠 브라우저의 추가 > 블루프린트 클래스

모든 클래스 > Actor를 부모로 선택 후 생성

 

 

에디터 열고 뷰포트에서 바닥 표시 옵션 체크

 

 

컴포넌트 패널에서 씬 컴포넌트 추가

 

 

컴포넌트 패널에서 스태틱 메시 추가 후 메시 등록

 

 

Box Collision 추가

 

 

Box로 부터 객체 겹침 이벤트(OnComponentBeginOverlap) 추가

 

 

객체가 겹쳤을 때 해당 객체 삭제


4. 조건 분기

플레이어만 코인을 먹을 수 있도록 수정

플레이어 캐릭터 블루프린트에서 최상위(셀프)컴포넌트 선택

디테일 패널의 액터 > 고급 > 태그 에서 Player 태그 추가 후 컴파일

 

 

동전 블루프린트에서 On Component Begin Overlap - Destroy Actor 연결 해제

 

 

On Component Begin Overlap 의 Other Actor로 부터 Actor Has Tag 노드 생성

 

 

B키를 누른 채 그래프의 빈 공간을 클릭하여 분기 노드 생성

 

 

모든 노드 연결 후 컴파일

 

 

두루마리의 블루프린트에도 똑같은 작업 진행


5. 배치


2025.01.24 - [언리얼 엔진/실습 PJT] - 책 따라하기 9 - 타임라인

 

책 따라하기 9 - 타임라인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실

violetookamiscythe.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