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실습 PJT

책 따라하기 23 - 소리

VioletOokamiScythe 2025. 2. 16. 13:03
728x90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은 언리얼 엔진 4를 처음 시작하는 개발자를 위해 기획되었다. 실제 게임이 제작되는 순서에 맞게 챕터를

product.kyobobook.co.kr

2025.02.13 - [언리얼 엔진/실습 PJT] - 책 따라하기 22 - 빛과 그림자(라이팅) 2

 

책 따라하기 22 - 빛과 그림자(라이팅) 2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 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미나토 카즈히사 - 교보문고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 [실

violetookamiscythe.tistory.com


목차

1. 사운드 큐

2. 2D 사운드 큐

3. 3D 사운드 큐

4. 자주 사용하는 감쇠 설정 에셋화
5. 사운드 랜덤 재생
6. 사운드 변형 (Modulator)
7. 반복
8. 활용
9. 블루프린트에 배치
10. 타임라인
11. 애니메이션 사운드 지정
12. 오디오 컴포넌트 BGM
13. 음량 조절
14. BGM 변경
15. 고급 제어


1. 사운드 큐

테스트 맵 생성

 

 

임포트

 

 

사운드 큐 생성


2. 2D 소리

주변에 영향을 받지 않는 소리 및 반복 설정

output
wave player

 

 

사운드 큐 배치


3. 3D 소리

반복 및 감쇠 설정

 

 

소리 근원지 주변에 소리 액터 배치

작은 공간 안: 소리가 최대로 들림

큰 공간 ~ 작은 공간: 가까이 갈 수록 소리가 커짐

큰 공간 바깥: 소리가 들리지 않음


4. 자주 사용하는 감쇠 설정 에셋화

에셋 생성 및 설정

 

 

사운드 큐에 적용


5. 사운드 랜덤 재생

빈 사운드 큐 생성 후 클래스 지정

 

 

화면 아래 콘텐츠 드로어로부터 사운드 파일을 이벤트 그래프에 생성

 

 

이벤트 그래프에 Random 노드 생성 및 연결


6. 사운드 변형 (Modulator)

모듈레이터 노드 생성 및 연결

 

 

사운드 피치 및 음량 변경


7. 반복

wave 파일 자체를 반복으로 설정하면, 엔진은 이를 끝나지 않는 하나의 음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반복되면서 변형을 할 수 없다.

wave 파일의 반복을 해제하고 루핑 노드를 배치해야 한다.


8. 활용

플레이어 캐릭터 블루프린트의 이벤트 그래프 탭으로 이동

파티클 Activate 뒤에 Play Sound At Location 노드 생성


9. 블루프린트에 배치

블루프린트 컴포넌트 패널에서 오디오 컴포넌트 추가

 

 

사운드 및 감쇠 설정


10. 타임라인

타임라인 에디터에서 이벤트 트랙 추가

 

 

새 이벤트 트랙에서 문이 열릴 시점에 키 추가(Shift)

 

 

이벤트 그래프의 타임라인 노드에서 새로 추가된 핀으로부터 Play Sound 노드 생성


11. 애니메이션 사운드 지정

애니메이션 에디터에서 노티파이 행 추가

 

 

새로 생성된 노티파이 행에 소리 재생 추가

 

 

추가된 노티파이 설정


12. 오디오 컴포넌트 BGM

게임모드 블루프린트의 컴포넌트 패널에서 오디오 컴포넌트 추가 후 자동 활성화 해제

 

 

함수 추가 후 함수에 사운드 큐 오브젝트 레퍼런스 형식의 입력 추가

 

 

오디오 컴포넌트 배치 후 노드 네트워크 구성

 

 

재생을 위해 다른 노드에서 함수 호출

플레이어가 죽었을 때 BGM 재생


13. 음량 조절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bgm에 적용했던 클래스 Music을 검색 후,

사운드 클래스 에디터에서 볼륨 설정


14. BGM 변경

플레이어 캐릭터 블루프린트에서 게임모드로 변환하여 BGM을 새로 재생


15. 고급 제어

사운드 큐 에디터에서 콘텐츠 드로어를 통해 사운드 추가 생성

 

 

활성화 노드 생성 후 연결

 

 

스위치의 int 파라미터 이름 지정

 

 

문 블루프린트 에디터에서 오디오 컴포넌트 추가

 

 

위치 이동 후 자동 활성화 해제

 

 

함수 추가 후 인티저 형식의 입력 추가

 

 

오디오 컴포넌트를 함수 블루프린트 그래프에 추가 후 컴포넌트로부터 Set Integer Parameter 노드 배치

 

 

재생 노드 연결로 마무리

 

 

이벤트 그래프로 이동하여 타임라인의 사운드 재생 네트워크 수정

기존 노드 제거 후 새로 만든 함수 배치

 

 

Direction 출력 핀으로부터 To Integer(Byte) 노드 생성

 

 

소리 재생 함수의 파라미터 입력 핀과 연결

 

 

문이 닫힐 때를 의미하는 Reverse 핀에서 인수를 다르게 함수 호출


 

728x90